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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MON STOCK/코스피 분석

현대모비스 (012330) 종목분석주가전망 - 2021 R&D기대

by SOLMON 2021.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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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의 선두주자

 

신기술 개발과 함께 성장하라.

 

분석 Key Point


1. 작년 영업손실에 따른 적자
2. 소나타 판매 부진에 따른 아산공장 생산 중단 및 재개
3. R&D 부문의 지속적인 투자
4. 차량용 S/W 국산화 추진
5. 수소차 및 전기차 등 친환경차 부품 수혜

1. 기업정보 및 사업분야

[비철금속]

 

현대모비스(012330)는 현대자동차그룹 소속의 기업으로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의 완성차에 들어가는 주요 자동차부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이다.

 

자동차의 동력부분을 제외한 모든 부품을 조달하며, 자동차부품사 중 세계 4위의 매출을 올렸다.

 

 

 

 

 

2. 투자정보

(1) 현재주가

 

 2021년 3월 둘째주 303,500원에 마감한 주가는 셋째주 시작인 3월 15일에 전일대비 0.49%(1,500원) 하락한 302,000원에 마감하였다.

 

 장 초반 저가 299,000원으로 300,000원 선이 다시 무너진 가운데 금새 회복하여 고가 308,000원을 유지하는 등 꾸준히 상승장을 지속해왔다. 그러나 장 막판 매도세가 몰리면서 갑작스럽게 파란불이 켜지며 302,000원에 마감하는 아쉬움을 남겼다.

 

금일 거래량은 384,566주이며, 거래대금은 117,021백만원을 기록하였다

 

 

 

(2) 시가총액

 

 현대모비스의 시가총액은 28조 6,275억원으로 시가총액기준 코스피 12위에 랭크되어 있는 대기업이다.

 

상장주식수는 94,793,094주이며 액면가 5,000원 매매단위 1주로 구성되어 있다.

 

현대모비스 공식CI - 출처 : 공식홈페이지

 

(3) EPS / PER / PBR

 

 현대모비스의 매출액은 연간 약 43조원 규모로서 매년 꾸준히 높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다. 영업이익은 약 2조7천억원 규모, 당기순이익도 영업이익과 비슷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다.

 

실적면에서는 단연 세계에서 손꼽히는 자동차부품기업이다.

 

주당순이익(EPS)을 살펴보면 약 29300원으로서 전년대비 약 10,000원 상승한 수치를 나타내고 있으며, PER 비율은 약 10배, PBR지수는 약 0.78배를 보여주고 있다.

 

PER 비율은 동종업계 평균수치이며, PBR비율도 안정적인 수치라 볼 수 있다.

 

PER 및 PBR 비율로 본 예상주가는 약 300,000원 수준이다. 현재 주가와 유사한 수치로 나타난다.

 

 

 

 

(4) 52주 최고 및 최저

 

 

 

  현대모비스의 최근 52주간 주가변동을 살펴보면 최저 126,000원 최고 405,000원을 기록하였다. 그러나 평균 고점을 사펴보면 약 350,000원 수준으로 볼 수 있다.

 2020년 꾸준히 상승한 주가는 약 35만원 수준을 고점으로 연일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3개월간 최저 270,000원 수준까지 조정을 받았다가 며칠 상승하며 다시 30만원 선을 되찾은 모양이다.

 

 

 

(5) 배당수익률

 

 현대모비스는 배당주로서도 좋은 종목이다.

 

 매년 주당 약 4,000원의 현금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는 시가배당율 약 1.5~2% 수준이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앞으로 매년 주당 약 4,000원 내외의 현금배당을 할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에 안정적인 주가 상승과 함께 배당주를 목적으로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관심종목이 될 것이다.

 

 

3. 동일업종 비교 (PER/PBR)

 

 

 현대모비스의 사업분야인 자동차부품업종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한온시스템(018880),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 만도(204320), 현대위아(011210) 등이 있다.

 

이들의 투자지표인 PER/PBR을 현대모비스와 비교해보면 앞으로의 본 기업의 투자가치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앞선 포스팅에서 다음의 기업에 관하여 자세히 다뤘으니 이를 참고하면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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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PER을 살펴보면 현대모비스(10.36배), 한온시스템(65.40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21.68배), 만도(-55.38배), 현대위아(17.59배)로서 대체적으로 높은 PER 비율을 나타내며 업계 평균은 약 10배 정도로 나타난다.

 

PBR 비율을 살펴보면 현대모비스(0.84배), 한온시스템(4.28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0.75배), 만도(1.89배), 현대위아(0.68배)로서 자동차부품업계 중 최근 전기차 수혜를 업고 있는 한온시스템을 제외하고 대체적으로 비슷한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PER 비율이나 PBR 비율로 볼 때 현대모비스는 높은 수치는 아니나, 해당 기업은 본 시장을 이끌어나가는 기업으로서, 단순 PER, PBR 비율만으로는 평가되어 질 수는 없으나, 전체적인 업계 동향 등으로 참고하기에는 좋은 지표이다.

 

타 기업과의 시가총액, 매출액, 영업이익 등의 규모가 많이 차이나기 때문에 현대모비스를 기준으로 타 기업을 분석한다면 좋은 지표로 삼을 수 있다.

 

 

 

 

4. 투자자별 비율

 현대모비스의 외국인 보유비율은 약 40%로 높은 수준을 나타낸다.

 

 주요주주를 살펴보면 기아차 등 그룹내 보유 비율이 31.6% 기관인 국민연금공단이 약 11% 등을 보유하고 있다.

외국인은 한 때 약 50% 규모까지 보유율을 높였으나, 지난 1년간 이를 40%까지 낮췄으며, 기관은 평균 약 45% 수준의 보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최근 30만원 선을 지키는 대에는 기관의 매수가 힘을 준 모양이다.

 

앞으로의 주가 변동은 외국인이 매도한 물량을 얼마나 더 회수하느냐에 따라 변동될 것으로 예측된다.

 

 

보시다시피 기관의 물량 공세에 주가가 연일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다. 외국인의 순매수량이 현재 주가상승을 이끌만한 수준이 못되고, 미비한 수준이다.

 

 

5. 최근 뉴스 요약 5선

 

현대모비스의 최근 NEWS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소나타 판매부진에 따른 아산공장 생산 중단 및 3.15일 생산재개 

 

2. 차량용 S.W 국산화 추진

 

3. 수소 전기차 핵심부품 전동화 사업 가속페탈

 

4. 현대모비스 친환경차 부품 수혜, 자율주행 등 미래차 특허 협력사와 공유

 

5. 현대차그룹 지배구편 개편 속도 모비스 인적분할... 글로비스 흡수합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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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최근 주가동향 및 목표주가

 

 

 

현대모비스의 10년간 주가변동은 암흑기를 거치며 최저 126,000원의 주가를 보이다 최근 1년간 성장하여 현재 약 300,000원 수준의 주가를 기록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매출액이 꾸준히 상승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대차 그룹의 전체적인 호재가 없고 각종 수소차 전기차의 부품개발에 현대모비스의 강세가 없이는 현재 주가상황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PER 및 PBR 등 투자지표 분석에 따른 예상 주가도 약 330,000원~350,000원 수준을 1차 목표로 삼을 수 있으며, 당분간은 큰 이슈가 없는 한, 약 300,000원을 저지선으로 30만원에서330,000원 수준의 주가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단기간에 주가 상승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첫번째, 외국인들의 보유비중을 약 10% 늘리는 것. 두번째, 현대차 또는 기아차와 애플과의 협업 기대, 세번째는 현대차 및 기아차의 판매량 증가를 기대해볼만 하다. 또한, 현재 현대모비스는 R&D 사업부문에 인력 등 많은 투자를 할 예정이어서 차후 이러한 신개발에 따른 실적 증대를 기대해볼만 하다.

 

친환경차의 경우 아이오닉5의 출시소식에 잠시 반등하는 모습이나, 현대모비스의 장기적인 주가 상승을 위해서는 기존 소나타, K5 그랜저 등과 같은 전통적 차량의 판매량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국내 시장점유율은 높다하더라고 수출에 따른 매출증진을 적극적으로 개선하여 주가 정체의 문제를 해결하여야 할 것이다.

 

만약 이러한 문제가 해결된다면, 약 400,000~420,000원 수준까지의 장기적인 주가 상승도 예측해 볼만 하다.

 

따라서 현대모비스의 투자자들은 1차목표 350,000원 수준의 목표주가를 형성하고 매수한다면 약 10%~15% 수준의 기대수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나, 앞으로의 몇몇 호재가 더 발생되어야 더 큰 수익을 달성할 것이라 판단하면 좋을 듯 하다.

 

자동차와 관련하여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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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분석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고, 개인적인 투자를 위해 작성된 것임을 알립니다.
따라서, 객관적 기업정보를 제외한 분석은 투자에 참고만 하실 뿐 신뢰하지 않으시길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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