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미래형자동차, 자동차부품주
1. 기업정보 및 사업분야
[자동차부품]
분할 전인 2012년까지 타이어 제조/판매 등을 주업으로 영위하고 있었으나, 2012년 분할 신설회사인 한국타이어(주)에게 사업부문을 인적분할 하였고, 상호를 변경하였다.
한국타이어 기업집단은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식회사를 포함하여 국내법인 24개사, 해외법인 56개사로 이루어져있고, 주 수익원은 종속기업인 ㈜한국아트라스비엑스의 축전지 제품 매출과 자회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등의 경영자문 용역매출, 임대사업수익 등이 주를 이룬다.
한국앤컴퍼니는 전략적인 투자를 통해 타이어, 배터리, IT 서비스, 제조 장비, 금형·부품 등 각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갖춘 기업들을 계열 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 투자정보
(1) 현재주가
2021년 2월 26일 전일대비 4.17%(750원) 하락한 17,250원에 마감하였다.
전일종가인 18,000원에서 시작한 주가는 장 초반 2시간동안 상승하여 고가 18,700원까지 상승하여 기분 좋은 시작을 보였으나, 이후 힘없이 하락하며 저가 17,100원까지 하락하였다. 한국앤컴퍼니는 결국 회복하지 못하며, 17,250원에 2월 장을 마감하였다.
하루 거래량은 1,312,266주이며 거래대금은 23,230,000,000주였으며, 외국인과 기관 모두 순매도를 기록하였다.
2월 장을 마감하면서 일주일간의 한국앤컴퍼니의 주가변동을 살펴보면, 약 22,000원 부근에서 시작했던 주가가 17,250원까지 하락하며 일주일간 약 20% 하락한 주가모습을 보이고 있다.
(2) 시가총액
한국앤컴퍼니는 시가총액 1조 6,046억원으로서 시가총액이 코스피기준 157위에 랭크되어 있다. 상장주식수는 930,020,173주로 액면가 5,00원 매매단위 1주로 구성되어 있다.
(3) EPS / PER / PBR
한국앤컴퍼니는 매년 꾸준한 매출액, 영업이익이 꾸준한 경영성과를 보이고 있다.
매출액은 매년 약 8,000억원 규모를 보이고 있고, 영업이익은 약2,000억원, 당기순이익은 1,500~2,000억원 수준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20년에는 매출액 8,294억원, 영업이익 1,523억원, 당기순이익 1,384억원을 기록하여 흑자경영을 유지하였다.
한국앤컴퍼니는 약 7% 수준의 부채비율을 보이고 있어 매우 낮은 수치로서 안정적인 기업이다.
주당순이익(EPS)를 살펴보면 2017년 2,506원, 2018년 2,226원이었으나 2019년과 2020년에는 다소 낮아진 1,627원, 1,374원을 기록하였다.
PER는 약 12.56배를 기록하고 있으며, PBR은 0.47배 수준을 보이고 있다.
PER나 PBR수준을 보았을 때 PER는 동일업종대비 저평가 되어 있어 주가 성장 가능성이 충분해보인다.
(4) 52주 최고 및 최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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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52주간의 한국앤컴퍼니의 주가를 살펴보면 최저 7,400원 최고 23,400원을 기록하였으며 1년간 우상향 곡선을 그리며 꾸준히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평균적으로 보면 약 11,000원 수준부터 18,000원 부근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한 모습을 보인다.
특이한 점으로는 주가가 성장하는 동안 급등, 급락한 날이 다소 많이 보인다는 점이다. 주가가 오를 때에는 4~5프로 이상 급등하는 모습, 그러나 하락할 때에는 그 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자주 보였다.
자동차부품주로서 자율주행차량, 전기자동차 등 각종 부분에서 성장을 보일 수 있는 요소가 많아 앞으로도 기대가 된다.
(5) 배당수익률
한국앤컴퍼니는 매년 약 주당 350원 수준의 배당을 실시하고 있다. 점점 배당금이 증가하는 모양새이다.
2017년과 2018년에 주당 300원의 배당을 한 이후 2019년에는 주당 350원, 2020년에는 주당 375원을 배당하였다.
배당률이 점점 올라가는 좋은 모양새이며, 이를 토대로 보면 앞으로 배당률도 더욱 올라갈 것으로 예상된다.
3. 동일업종 비교 (PER/PBR)
한국앤컴퍼니의 사업분야인 자동차부품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현대모비스(012330), 한온시스템(018880),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161390), 만도(204320) 등이 있다.
이들의 투자지표인 PER/PBR을 한국앤컴퍼니와 비교해보면 앞으로의 본 기업의 투자가치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먼저, PER을 살펴보면 한국앤컴퍼니(14.40배), 현대모비스(18.48배), 한온시스템(58.75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22.93배), 만도(-52.92배)로서 동종업계 중 다소 낮은 PER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동일업종 평균 PER 비율이 약43배 수준이고, 가장 매출이 큰 현대모비스가 18.48배 수준인 것을 볼 때, 앞으로 20배정도까지는 충분히 주가상승을 기대해볼만 하다.
PBR은 한국앤컴퍼니(0.47배), 현대모비스(0.85배), 한온시스템(3.85배),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0.79배), 만도(1.81배)로서 자동차부품 업종 전체적으로 낮은 PBR 비율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한국앤컴퍼니는 타 기업에 비해 약 2배정도의 영업이익증가율을 보이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세가 더 주목된다.
4. 투자자별 비율
한국앤컴퍼니의 외국인 보유비율은 약 9% 수준이다. 그러나 대표자 조현범 외 11인의 보유지분이 약 74%에 육박하고, 국민연금공단의 보유비율이 5.21% 자사주가 1.42% 인 것을 볼 때, 실제 유통되는 주식수가 상당히 적다고 보여진다.
대주주의 보유지분과 자사주를 합친 비율이 너무 많아 주가에는 부정적인 요소로 다가올 수 있다.
2월 한달간의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2월 첫 10일간은 외국인과 기관이 동반 매수세를 유지하며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나, 2월 하반기부터 기관과 외국인이 동반 매도세를 보이면서 이에 따라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한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2월 24일에는 주가가 19.2%가 빠진 안좋은 모습을 볼 수 있다.
5. 최근 뉴스 요약 5선
한국앤컴퍼니의 최근 NEWS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21. 2. 25] 한국앤컴퍼니, 조현식 추천 감사위원 선임 제한 거부... 갈등 재점화
[21. 2. 24] 주총 표대결로 가는 한국앤컴퍼니 경영권 분쟁 , 경영권분쟁 한국앤컴퍼니, 조현범 단독대표 체제로...
대주주간 불화 책임... 조현식 한국앤컴퍼니 대표 사임
[20. 12. 30] 얼굴 새단장한 한국앤컴퍼니,,, 친환경 자동차부품사로 제2의 도약
[20.12.29] 한국테크놀로지그룹, "한국앤컴퍼니"로 사명 변경
6. 최근 주가동향 및 목표주가
과거 10년동안의 한국앤컴퍼니의 주가변동추이 및 3년간의 주가변동추이를 살펴보고 앞으로의 주가변동을 예측해보려고 한다.
우선 앞선 기업가치에 따른 분석에 따라 살펴보면 한국앤컴퍼니는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관심, 자동차 배터리 시장의 호재, 드론개발, 각종 자동차주들의 성장 등 여러 호재를 가지고 있음은 분명하다. 한국앤컴퍼니는 꾸준한 매출과, 영업이익 증대로 지속적으로 발전가능하며, 끊임없는 수요가 필요한 자동차부품산업이라는 장점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국앤컴퍼니는 내부자의 주식보유비율이 극히 높고, 경영권분쟁등의 문제가 주가상승에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외부적 문제보다는 내부적 문제를 먼저 해결하는 것이 주가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차트를 통한 주가변동추이를 보면, 최근 10년간 한국앤컴퍼니의 주가는 15,000원에서 약 23,000원 수준을 등락하였다. 또한, 3년간의 주가를 살펴보면 저점 약 15,000원 수준에서 약 19,000원 수준을 보이는 것을 볼 수 있다.
내부 경영권 문제가 잘 해결되고, 영업이익이 현재와 같이 지속적으로 증가된다는 전제하에, 애플, 현대차, 기아차 및 현대모비스의 자동차 관련 호재와 자율주행의 지속적인 관심이 있다면 한국앤컴퍼니의 주가도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이 중점적인 자율주행차량은 앞으로 꾸준히 호재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한국앤컴퍼니의 주가는 분명히 좋아질 것이라 예상된다.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분석이다.
따라서, 한국앤컴퍼니의 현재 주가인 약 17,000원보다 좀 더 하락한 15,500~17,000원 사이에서의 매수를 지속적으로 하여, 약 21,000원 부근에서 1차 매도, 3개월 동안 최대 23,000원 부근까지의 주가성장을 기대한다면 좋은 투자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 관점에서는, 약 10% 성장을 단위로 하여 2차 3차 매도를 고려해볼만하다.
관련 포스팅을 참고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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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분석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고, 개인적인 투자를 위해 작성된 것임을 알립니다.
따라서, 객관적 기업정보를 제외한 분석은 투자에 참고만 하실 뿐 신뢰하지 않으시길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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