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에즈 운하의 봉쇄 사태에 좌초 선박의 인양작업으로 희망봉 우회 결정. 이에 따른 운임비용 증가 등 실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고 목표주가를 재설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분석 Key Point
- 경영성과의 긍정적 요소
- 수에즈 사고에 따른 비용 증가
- 대형 중량화물 운송사업 본격화
- 스마트통합자동화 물류센터 구축
- 각종 호재 속에 기름 섞인 수에즈...
기업정보 및 사업분야
[물류]
현대글로비스(086280)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기업이다. 해상물류업을 주요업으로 삼고 있으며, 최근 물류업의 호황을 맞아 주가상승의 큰 기대를 하였으나, 수에즈 운하 사고의 직격탄을 맞으며 어려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2015년 국내 물류기업 최초로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지수에 편입이후 5년 연속 지위를 유지하며, '아시아-퍼시픽 지수'와 '코리아 지수'에 5년 연속 동시 편입하였다.
해상운송업 분야에서 업계 최고의 매출액을 올리는 등 업계를 주도해나가고 있다.
투자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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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재 주가
갈수록 태산이다.
2021년 4월의 시작을 알린 금일 전일대비 0.27%(500원) 하락한 187,000원에 장을 마감하였다.
오전장부터 상승한 현대글로비스는 고가 190,000원을 달성하는 등 연일 하락세에 울던 투자자들을 기쁘게 하는 것도 잠시,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며 결국 소폭 하락한 주가를 기록하며 장을 마감하였다.
최근 일주일 동안 약 10,000원 가까지 주가가 빠지며 안타까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금일 거래량은 201,339주이고 거래대금은 37,795백만원을 기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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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가총액
본 기업의 시가총액은 7조 125억 원으로 시가총액이 코스피 49위를 기록하고 있다. 상장주식수는 37,500,000주이며, 액면가는 500원 매매단위 1주로 구성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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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EPS / PER / PBR
현대글로비스의 경영실적을 살펴보면 현재까지 매우 좋다고 볼 수 있다.
연간 약 18조원의 매출액, 8천억원 규모의 영업이익, 6천억원 상당의 당기순이익을 올리고 매년 약 4.6% 수준의 영업이익률을 달성하고 있다. 매년 흑자경영을 해오면서 지속적 성장을 해온 현대글로비스는 경영성과 측면에서는 나무랄 곳이 없는 업계 최고의 기업임에 틀림없다.
경영성과에 따른 각종 지표를 살펴보면 주당순이익 약 16,000원, PER 11.7배, PBR 1.27배를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꾸준한 경영실적을 바탕으로 앞으로 얼마만큼의 주가성장을 이뤄낼지 매우 기대되는 기업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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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52주 최고 및 최저
지난 1년간 현대글로비스는 매우 기분좋은 흐름을 보여주고 있었다.
코로나19팬데믹에도 불구하고 저유가 및 물량 증가 등으로 인해 국제 물류업은 호황기를 맞고, 이에 따라 최저 85,700원이었던 주가는 꾸준한 경영성과 덕분에 최고주가 235,000원을 기록하는 등 매우 좋은 행보를 보였다.
그러나, 지난 4/4분기의 영업이익이 전망치보다 하회할 것으로 예상되고, 그 밖의 호재가 없는 이유 등으로 인해 코스피 지수의 조정과 함께 주가는 약 20% 정도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2020년 말 각종 신사업의 기대감에 목표주가가 25만원 수준까지 평가받던 현대글로비스의 주가는 조정과 함께 최근 수에즈 운하 사고로 인한 항로 우회의 여파로 18만원 선까지 내려앉은 모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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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배당수익률
현대글로비스는 매년 주당 약 3,500원 수준의 배당을 실시하였다. 이는 시가배당률 약 2~2.5% 수준이며, 배당주로서의 역할도 톡톡히 해내고 있다. 그도 그럴것이 본 기업은 매년 흑자경영 중 꾸준함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이는 앞으로 투자자들이 이와 같은 수준의 배당을 기대할 수 있게 하며 더욱더 적극적인 투자를 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동일업종 비교 (PER/PBR)
현대글로비스의 사업분야인 물류업종의 대표적 기업으로는 CJ제일제당(097950), CJ대한통운(000120), 한진(002320), 동방(004140) 등이 있다.
이들의 투자지표인 PER/PBR을 현대글로비스와 비교해보면 앞으로의 본 기업의 투자가치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이들 기업 중 일부기업에 대하여 앞서 자세하게 포스팅을 진행하였으니 본 글을 참고한다면 더욱더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된다.
[SOLMON STOCK/코스피 분석] - 한진 (002320) 종목분석주가전망 택배비상승/아시아나 인수
[SOLMON STOCK/코스피 분석] - CJ대한통운(000120) 심층분석주가전망 - 언택트 시대2021
먼저, PER을 살펴보면 현대글로비스(11.57배), CJ제일제당(9.94배), CJ대한통운(33.47배), 한진(74.74배), 동방(18.59배)를 보이고 있다.
물류업계 평균 24배 수준을 보이는 것에 비해 본 기업은 아직 저평가된 PER 비율을 보인다고 볼 수 있다.
PBR은 현대글로비스(1.38배), CJ제일제당(1.26배), CJ대한통운(1.08배), 한진(0.59배), 동방(2.42배)로서 현대글로비스가 타 기업보다 높은 수준의 PBR 비율을 보인다.
이는 앞으로의 현대글로비스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며, 투자 기대의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자별 비율
한동안 외국인은 최대 37%까지 보유하던 비율을 최근 33% 내외까지 줄여나갔다. 수에즈 운하 사고여파 및 코스피 지수의 조정에 따른 시세차익을 노리는 등의 주가조정을 받기 위해 물량을 조절한 부분이 크다. 기관 또한 지속적 매도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이다.
현대글로비스의 주요주주로는 현대자동차그룹 및 국민연금공단이다. 현대차그룹은 약 40%의 보유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외국인이 33% 수준, 국민연금공단이 약 9% 수준의 지분률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주가는 외국인과 기관의 연이은 매도물량에 이를 견디지 못하고 하락하는 모습을 보인다.
최근 뉴스
현대글로비스의 최근 뉴스에는 각종 이슈가 가득하다.
- 수에즈 사고... HMM, 글로비스 등 선사들 희망봉 우회 결정
- 현대글로빗, 대형 중량화물 운송사업 본격화
- 친환경 사회 대비 수소 전기차 사업 적극 나선다.
- 스마트 통합 자동화 물류센터 구축협약.
- 중국 최대물류사와 손잡고 유라시아 물류 확대
최근 주가 동향 및 목표주가
현대글로비스의 주가는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다 현재 조정국면에 접어들어 하락세를 유지하고 있다. 현재 주가변동흐름은 약 180,000원부터 210,000원 수준에서 오르락 내리락을 하려는 모습을 보여준다.
최근 수에즈 운하 사고 이슈로 인해 주가에 다소 하락세를 맞이하고 있으나 이는 단발성 이슈에 불과하고 충분히 해결될 문제이기 때문에 해당 악재로 인한 주가하락의 반영은 모두 된 것으로 평가된다.
현재 본 기업의 경영성과가 꾸준히 받쳐주고 신사업진출 등 여러 호재가 분명하다는 점, 투자지표상 예상주가는 최소 200,000원선을 돌파할 것이라는 점, 아래 차트와 같이 주가변동흐름은 우상향하는 지지선을 바탕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는 점 등에 따라 앞으로 현대글로비스의 주가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렇다면 목표주가를 얼마로 설정하고 투자에 임해야 할 것인가가 문제이다.
수에즈 운하 사고의 이슈가 완전히 해결될 것이라 예측되는 시점부터 장기적 추세선이 우상향할 것으로 예상되고 그 수치는 현재 약 155,000원 수준에서 180,000원 선까지 추세선이 상승할 것이다. 따라서 180,000원을 저지선으로 예상하고, 약 240,000원 내지 250,000원 수준의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에 충분하다는 평가이다.
장기적 관점에서 분명하게 성장가능성이 있는 종목임에 틀림없다.
종합적으로 볼 때, 현대글로비스의 주가는 중장기적으로 180,000원을 저지선으로 하여 약 24~25만원 수준의 목표주가를 설정하면 좋은 투자처가 될 것이다.
현대글로비스를 분석함에 있어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면 더욱더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다.
[SOLMON STOCK/코스피 분석] - HMM[에이치엠엠] (011200) 종목분석주가전망 2021경기회복최대
[SOLMON STOCK/코스피 분석] - 팬오션 (028670) 종목분석주가전망 2021 해운계최대호황
*본 분석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고, 개인적인 투자를 위해 작성된 것임을 알립니다.
따라서, 객관적 기업정보를 제외한 분석은 투자에 참고만 하실 뿐 신뢰하지 않으시길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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