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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MON STOCK/코스피 분석

삼성중공업 (010140) 종목분석주가전망 - 나는 언제쯤...

by SOLMON 2021. 3.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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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신호를 찾아주세요. 삼성중공업

 

 

분석 Key Point
  • 각종 공급계약 등 수주호재 
  • 경영실적 개선의 필요성
  • 획기적인 경영실적의 필요성
  • 지속적 수주에도 주가하락의 원인은 ?

기업정보 및 사업분야

[조선]

 

 

삼성중공업(010140)은 조선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된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하는 흐름을 보이고 있다.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투자정보

  • (1) 현재 주가

 

 

2021년 3월 25일 전일대비 0.15%(10원) 하락한 6,830원에 장을 마감하였다.

 

처음부터 크게 하락한 주가는 기관의 매수물량에도 불구하고 외국인이 많은 물량을 쏟아내며 지속적하락세를 벗어나지 못하며, 결국 전일대비에서 소폭 하락한 수준으로 장을 마감하였다.

 

기관은 연일 매수세, 외국인은 전일 매수세에서 소폭 매도세로 잠시 돌아서는 모습을 보였다

 

금일 거래량은 9,021,337주이고 거래대금은 61,303백만원으로서 오늘 하루 투자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 (2) 시가총액

 삼성중공업의 시가총액은 4조 3,029억 원으로 시가총액이 코스피 68위를 기록하고 있다. 상장주식수는 630,000,000주이며, 액면가는 5,000원 매매단위 1주로 구성되어 있다.

 

 

  • (3) EPS / PER / PBR

 삼성중공업은 연간 약 7조원의 꾸준한 매출액을 보이고 있어, 수주에는 큰 문제가 없어보인다.

 

그러나 영업이익이 매년 4천억원에서 1조원까지의 적자를 보이고 있으며, 당기순이익도 약 1조원 정도의 적자를 보이고 있다.

 

영업이익률 등 모든 지표가 마이너스 수치를 보이고 있어 심각한 경영적자에 허덕이고 있다.

 

부채비율도 약 200%가 넘고 주당순이익도 당연히 마이너스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PER는 약 -27배, PBR은 1.02 수준으로 평가되어 진다.

 

전반적인 경영실적을 통한 투자지표는 부정적 요소가 많다.

 

 

 

  • (4) 52주 최고 및 최저

 

 지난 1년간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약 5,000원 부근에서 7,000원 수준을 움직이는 모습을 보였다. 최근들어서야 7천원 부근까지 올라온 것이지, 지난해에는 지속적으로 5천원 부근에 머무르는 주가흐름을 보였다,

 

 한편, 최근 3개월 내 각종 수주 호재 등으로 인해 주가가 소폭 상승하고, 경영실적에 다소 긍정적인 신호가 발생하는 등 조선업계의 호황기대에 삼성중공업의 주가도 박스권의 상단 부분을 돌파할 가능성도 보인다.

 

  • (5) 배당수익률

 삼성중공업은 연이은 적자경영속에 배당을 할 여력이 없다. 따라서 배당을 실시하지 않으며, 앞으로 경영성과가 흑자로 전화되고, 지난 적자경영을 충분히 메꾸고 난 후에야 배당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일업종 비교 (PER/PBR 등 각종 투자지표)

 

 삼성중공업의 사업분야인 조선업종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한국조선해양(009540), 대우조선해양(042660), 현대미포조선(010620), 에이치엘비(028300) 등이 있다. 이 중 최근들어 가장 각광받고 있는 업체는 에이치엘비이다.

 

이들의 투자지표인 PER/PBR을 삼성중공업과 비교해보면 앞으로의 본 기업의 투자가치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먼저, PER을 살펴보면 삼성중공업(-12배), 한국조선해양(-10배), 대우조선해양(32배), 현대미포조선(-118배), 에이치엘비(-98배)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어, 조선업종 대체적으로 낮은 PER 비율을 보이고 있다. 

 

업계 전반적으로는 최근 조선업이 다시 호황기에 접어들 전망이기 때문에 꾸준한 수주로 인한 주가상승을 기대해볼만 하다.

 

PBR은 삼성중공업(1.1배), 한국조선해양(0.77배), 대우조선해양(0.74배), 현대미포조선(0.99배), 에이치엘비(9.07배)로서 최근 각광받는 에이치엘비를 제외하고는 낮은 PBR비율을 보이고 있으나 그 중 삼성중공업이 그나마 높은 PBR 비율을 보이고 있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이는 앞으로의 삼성중공업의 성장 가능성을 보여주며, 투자 기대의 긍정적인 신호로 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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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자별 비율

 

 삼성중공업의 주요주주로는 삼성전자를 포함한 삼성그룹의 보유지분이 21.88%, 국민연금공단이 약7%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최근 2년간 외국인이 보유지분을 낮추며 15~16%의 보유지분을 형성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다시 보유지분을 늘리는 모습이 꿈틀꿈틀 보이며 각종 수주에 따른 경영실적 개선기대와 함께 외국인이 큰 매수세에 돌입할 것으로 조심스럽게 예측되어 진다.

 

최근 며칠을 살펴보더라도 외국인과 기관이 엄청난 양의 순매수를 보이고 있고, 여태까지 매도한 물량에 비해 소량을 매수하였기에 좀 더 매수여력이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뉴스

 

삼성중공업의 앞으로의 주가변동을 예측하기 위하여 각종 뉴스 및 공시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삼성중공업, 동성화인텍과 1477억 규모 공급계약 체결 등 각종 공급계약 체결
  • 주주총회에서 정진택 사내이사 등 선임
  • 삼성중공업 8천억원 규모의 컨테이너선 공사 수주
  • 시추선 소송 1심 패소

 

최근 주가 동향 및 목표주가

 

 최근 주가 동향을 보면, 약 5,600원을 저지선으로 하는 주가변동흐름을 볼 수 있다.

 

 삼성중공업이 경영지표가 전반적으로 적자경영인데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조선업계의 흐름, 각종 대형 수주로 인한 경영실적 개선의 예측 등으로 전반적인 주가상승을 이끌어내고 있다.

 

, 삼성엔지니어링은 10년간 최저 6,910원부터 최고 20,250까지 변동폭을 가져왔다. 2017년 상승곡선을 타던 주가는 그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하였고, 2019년 말 급하락 하며 현 주가를 유지하고 있다.

 

 최근들어 대형 수주들이 연이어 체결되고 있는 가운데 삼성중공업의 주가는 약 7,500원 수준까지 성장할 것이라 예측된다.

 

 그 이후에는 실질적인 영업이익 등의 실적 개선 발표가 있는 등 표면적 호재가 발생할 경우 8,000원 선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현재까지 나타는 지표로는 약 7,500원 수준의 목표주가가 타당해보인다.

 

 각종 투자지표에 따른 목표주가 분석을 살펴보더라도 현재 투자지표로서는 약 7,300원 수준의 주가 형성을 보일 것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7,500원을 목표주가로 설정하여 투자를 고려해봄이 적절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7,500원까지 성장하는데에도 여러 전제조건이 따른다. 첫째, 별다른 악재 없이 현 호재상태를 유지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외국인의 보유비율을 18% 수준까지는 늘려야 할 것이다. 셋째, 기관의 매수세가 지속되어야 할 것이다.

 

사실 7,500원의 목표주가도 버거울 수 있는 현 시점에 그나마 조선업계 전반적인 수주 증가로 그 목표치를 높게 잡을 수 있는 것이다.

 

각종 수주에도 불구하고 타 기업과 달리 삼성중공업의 주가가 힘을 받지 못하는 점은 다소 아쉽다.

 

만약 삼성중공업에 투자를 고려하는 투자자들이라면 이러한 점을 명심하고 보수적인 투자전략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이와 관련하여 다음의 포스팅을 살펴보면 투자에 더욱 더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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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분석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고, 개인적인 투자를 위해 작성된 것임을 알립니다.

 따라서, 객관적 기업정보를 제외한 분석은 투자에 참고만 하실 뿐 신뢰하지 않으시길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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