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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MON STOCK/코스피 분석

동국제강 (001230) 종목분석주가전망-2021철강. 코로나수혜주

by SOLMON 2021.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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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빠진 철강...그러나 코로나 수혜주!

 

 

분석 Key Point


1. 향균 컬러강판 개발!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 호재

2. 철강계 동반 상승 중

 


1. 기업정보 및 사업분야

[철강]

동국제강 CI - 출처 : 공식 홈페이지

 

동국제강(001230)은 철강 제조기업으로서 1971년 국내 최초로 후판 사업에 진출하면서 봉형강류와 판재류로 사업부문이 재편되었다.

 종속회사들의 주요사업은 철강/냉연강판 제조 및 판매의 철강부문, 화물운송 및 하역업의 운송부문, 중계무역업의 무역부문 등이 있다. 2015년 1월 1일 유니온스틸과의 합병으로 냉연강판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차단하는 향균 컬러강판을 개발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2. 투자정보

(1) 현재주가

 

 2021년 3월 첫째주 마지막인 5일 전일대비 4.47%(420원) 상승한 9,820원에 마감하였다.

 

장시작초반부터 하락한 주가는 지속적인 매수세에 힘이버 장 막판에 크게 상승하는 저력을 보여주었다.

종일 저가 9,110원까지 기록하였던 주가는 장마감 직전 최고 9,890원까지 상승하였다.

 

 

연일 코스피지수가 하락하는 가운데 철강업종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앞으로의 주가상승이 주목된다.

 

 

21년 3월 첫째주를 마감하면서 1주일간 동국제강의 주가변동을 살펴보면 코스피 지수는 오르락 내리락하며 조정국면을 맞았지만, 동국제강은 상향곡선을 그리며 기분 좋은 나날을 보내고 있다. 여러 호재들이 겹치면서 앞으로의 주가도 기대된다.

 

 

 

(2) 시가총액

 

 동국제강의 시가총액 9,371억원으로서 시가총액이 코스피기준 215위에 랭크되어 있다. 철강업종 중에는 낮은 시가총액을 보이고 있으며, 상장주식수는 95,432,737주로 액면가 5,000원 매매단위 1주로 구성되어 있다.

 

POSCO나 현대제철과 같은 대규모 철강기업과는 다르게 시가총액, 매출액 등이 비교적 적은 기업이다.

동국제강 영문 CI - 출처 : 동국제강 공식 홈페이지

 

 

(3) EPS / PER / PBR

 

 동국제강은 매년 평균적인 꾸준한 매출액을 올리고 있으나, 당기순이익 측면에서 등락이 심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매출액을 살펴보면 매년 약 6조원의 매출액을 올리고 있고, 2~3천억원의 영업이익을 올리고 있다. 그러나, 당기순이익은 2017년 48억원, 2018년 -3,045억원, 2019년 -817억원으로서 낮은 당기순이익을 보인다.

 

2020년에도 당기순이익은 40억원 수준에 그쳤다.

 

당기순이익이 저조함에 따라 주당순이익(EPS)도 이와 같은 비율로 움직였으며, PER 또한 오르내리는 폭이 상당히 크다.

PER는 -8배에서 17배, 200배를 왔다갔다 하는 수치를 볼 수 있는데, 공식적인 비교수치로 삼기에는 다소 어렵다고 볼 수 있다.

 

PBR은 0.4배 수준을 매년 보이고 있다.

 

 

(4) 52주 최고 및 최저

-

 동국제강의 최근 52주간의 주가변동그래프이다.

 

 최저 2,780원 최고 9,890원까지, 주가상승곡선이 현재진행형인 모습을 볼 수 있다. 지난 1년간 코스피 지수의 상승국면 뿐만 아니라 최근 조정을 맞고 있어 타 업종은 모두 주가가 연일 하락하는 가운데 동국제강은 상승곡선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아주 기분이 좋은 상황이다.

 

 

(5) 배당수익률

 

 동국제강은 2017년 주당 100원의 배당을 한 뒤에 아직까지 배당을 실시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배당을 노린 투자는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을 듯 하다.

 

 

3. 동일업종 비교 (PER/PBR)

 

 동국제강과 동일한 사업분야인 철강업종의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POSCO(005490), 현대제철(004020), KG동부제철(016380), 세아베스틸(001430) 등이 있다. 이중 가장 매출액과 경영성과가 좋은 1위 기업은 포스코POSCO라 볼 수 있으며, 그 뒤를 현대제철과 동부제철이 뒤따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들 중에 과거에는 동국제강이 가장 약한 모습을 보였으나, 최근들어 포스코에 이어 현대제철과 어깨를 나란히 할만큼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업계 전체의 동향을 살펴보고 앞으로의 동국제강의 주가변동을 예측해볼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다.

 

 따라서, 이들의 투자지표인 PER/PBR을 동국제강과 비교해보면 앞으로의 본 기업의 투자가치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다.

 

 먼저, PER을 살펴보면 동국제강(N/A배<측정보류>), POSCO(28.81배), 현대제철(-23.43배), KG동부제철(14.93배), 세아베스틸(-317.65배)를 기록하고 있다. 철강업계 특성상 대부분의 기업이 -PER와 +PER의 편차가 상당히 크다고 볼 수 있다.

 

 PBR의 경우 동국제강(0.45배), POSCO(0.55배), 현대제철(0.34배), KG동부제철(1.30배), 세아베스틸(0.31배)를 기록하고 있어 대체적으로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현재 업계 동향이 타 업계에 비해 좋다고 보여지기 때문에 분기별 PER비율과 PBR 비율 대비 주가를 함께 검토해면 좋다.

 

이를 토대로 한 목표주가 설정은 글 하단부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4. 투자자별 비율

 동국제강의 외국인 보유비율은 약 25% 수준이다.

최근 2주동안 기관이 엄청난 물량을 매집하고 있고, 외국인은 매도와 매수를 반복하고 있으나 대체적으로 매수하는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이에 따라 동국제강의 주가도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이다.

 

 

한동안 외국인, 기관모두 팔자세를 보여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가, 최근 일주일 동안 기관이 순매수를 기록하고 있다.그러나 외국인이 지속적으로 많은 물량을 쏟아 내면서 주가 방어를 지키지 못하고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현재 하이트진로의 외국인 보유율은 약 7.59%의 수준을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영향을 많이 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기관의 매수세가 강해 차후 한번의 조정을 맞을 수는 있겠으나, 외국인과 개인이 이들 물량을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수량정도로 보여지기 때문에 큰 조정은 없을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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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최근 뉴스 요약 5선

 

동국제강의 최근 NEWS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현대제철, 동국제강, 건설용 H형강 톤당 3만원 인상... 올들어 네번째

 

2. 동국제강 향균 컬러강판... 개발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 !

 

3. 동국제강 근로자 코일에 끼어 숨져...노동청 조사착수

 

4. 동국제강 전기로, 컬러강판으로 업계 2위 현대제철 제쳤다!

 

 

6. 최근 주가동향 및 목표주가

 

 

 최근 1년간의 무차별적인 주가상승에도 불구하고 동국제강의 주가는 10년전 최고가 43,000원 부근, 5년전 최고주가 15,850원의 근처도 도달하지 못하고 있다. 철강업계의 호황기만큼은 주가가 상승하지 않더라도, 현재 동국제강의 모습은 5년전의 주가회복선만큼은 따라갈 수 있을 것이란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최근 1년간 많이 회복하여 5년치 평균 박스권 저지선을 통과한 모습이 인상적이며, 현대제철을 제치고 업계 2위로 등극, 코로나 바이러스 차단 강판 개발이라는 호재, 단가 인상 등을 통한 매출액 상승 등 여러 호재가 있어 앞으로의 주가는 더욱 더 상승할 것으로 예측된다.

 

동국제강의 주가변동차트로 본 앞으로의 주가상승폭은 약 14,000원 부근까지 갈 것으로 예상되나 이는 매우 장기전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검토할 앞서 본 투자지표 PER/PBR 등을 살펴보면 PBR 지수 대비 주가상승은 약 11,000~12,000원 수준까지 충분히 가능하다고 예측된다.

 

따라서 이를 종합해보면 동국제강의 1차적 목표주가는 12,000원 수준으로 설정하여도 무방할 것이며, 지금 매수하더라도 약 20% 내외의 1차 수익을 무난히 달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후 2차적으로 14,000원까지 내심 기대가 되는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무리해서는 매우 장기전으로 끌려갈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여야 할 부분이다.

 

동국제강의 현재 저지선은 8,500원~9,000원 수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기관이 물량을 내던지고 한번의 조정을 거듭한다면 이정도의 수준까지 조정을 받고 다시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 분석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고, 개인적인 투자를 위해 작성된 것임을 알립니다.
따라서, 객관적 기업정보를 제외한 분석은 투자에 참고만 하실 뿐 신뢰하지 않으시길 당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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